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이사 사용지역 변경 방법

본문으로 바로가기

긴급재난지원금이 6월 4일부터 이사한 지역으로 사용지역을 변경할 수 있게 됩니다. 3월 29일 주소지 기준으로 지급하기에 그 이후에 타 지역으로 이사간 경우에는 해당 지역까지 가지 않는 이상 쓸 수 없어서 받아도 무용지물이 되었지만, 이번 조치로 사용지역 변경 후에 쓸 수 있게 되었습니다. 횟수와 상관없이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지역을 변경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.

변경 가능 조건

신용카드와 체크카드로 지원금을 받은 경우

 

신용·체크카드로 지원금을 받은 국민이 3월 29일 이후 타 광역자치단체로 이사한 경우 6월 4일부터 지원금 사용지역 변경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. 주민등록표상 주소지가 타 광역자치단체로 변경되는 경우이며, 시용지역 변경은 주민등록표상 주소지 관할 광역자치단체(시,도)로만 가능합니다. 지역화폐나 선불카드로 받은 경우에는 변경을 할 수 없습니다.

 

현재 정부재난지원금의 지급비율은 95%에 이르고 있으며, 신용·체크카드 신청은 6월 5일에 마감됩니다. 전 주소지 기준으로 재난지원금을 받게 되기에 쓸모없다고 생각해서 아직 안받으신 분들은 6월 5일전까지 일단 신용·체크카드로 재난지원금을 받으셔야 합니다. 현재 주소지로 전입신고를 한 상태라면 지역변경을 해서 쓸 수 있습니다.

 

주민등록 주소지는 서울인데, 회사 기숙사가 강원도라 전입신고 없이 거주하는 경우 재난지원금은 서울 주소지로 지급되며 강원도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. 전입신고를 하지않고 강원도에 산다고해서 사용지역을 바꾸는 것은 불가합니다. 반드시 주민등록 주소지를 강원도로 바꿔놓고 신청을 해야 재난지원금을 강원도에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. 

 

사용지역 변경방법

사용지역 변경방법은 재난지원금 사용종료일 전일인 8월 30일까지 카드사의 홈페이지나 콜센터를 통해 가능합니다. 원래는 1회 사용지역 변경 가능으로 추진되었는데 여러 차레 이사를 하더라도 횟수와 관계없이 사용지역을 변경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.

 

카드사는 변경신청을 받으면 행정안전부 서버에 접속하여 3/29 당시 거주한 시·도와 현재 주민등록상 시·도를 조회한 후 변경처리를 하게 됩니다.

 

지방자치단체를 통해 선불카드나 지역사랑상품권으로 받은 경우에는 사용지역을 변경할 수 없으니 타 지역으로 이사 계획이 있다면 선불카드로 받지 말고, 신용·체크카드로 재난지원금을 받으셔야 합니다.

 

아래는 정부에서 발표한 슬기롭게 재난지원금을 사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.

0123456